국내 AI 무인화 선두기업 오딘로보틱스, 강원랜드에 AI 출입 솔루션 납품

AI 무인화 솔루션 전문 기업 오딘로보틱스가 4일 강원랜드 전체 흡연실에 AI 출입 솔루션인 ‘헤임달 무인365’를 설치 및 운영을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강원랜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입장객 수 제한, 흡연실 적정 인원 제한 등 여러 가지 예방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흡연실은 밀폐된 공간에서 다수의 인원이 모여 마스크를 벗고 흡연하기 때문에 밀접 접촉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흡연은 손과 입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말로 인한 직접 감염 위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예방이 어려운 공간이다.


▲ 강원랜드 흡연실 앞에 설치된 헤임달 무인365 출입 솔루션

특히 강원랜드 흡연실은 하루에도 수천 건 이상의 출입이 발생하는 공간이라 방역의 중요성이 크다. 기존 강원랜드 흡연실에는 코로나 19에 따른 실내 적정 인원 유지 방역 수칙을 지키기 위해 흡연실 내부 인원을 확인하는 관리자가 따로 상주해야 했다. 흡연실 이용객도 흡연실을 찾아야만 출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출입구에 줄을 서서 대기해야 하는 등 거리 두기 취지와 맞지 않는 일이 빈번히 발생했다.

오딘로보틱스는 방역 수칙에 따른 실내 흡연실 적정 인원 관리 시스템을 자체 AI 기술로 개발해 강원랜드에 납품해 흡연실 감염병 확산 방지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강원랜드 내의 6개 흡연실 입구에 각각 설치된 헤임달 무인365 AI 출입 솔루션은 흡연실에 입장/퇴장하는 사람을 감지해 실내 적정 인원 대비 현재 인원을 자동으로 파악하고, 22인치 무선 태블릿을 통해 이 정보를 표시한다. 카지노 이용객들은 원격으로 흡연실 출입 가능 여부를 파악할 수 있게 돼 줄을 서는 불편함은 없애고, 감염병에서 안전한 흡연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강원랜드 직원도 흡연실 앞에서 단순 반복 업무를 하지 않고 본업에 매진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헤임달 무인365 AI 출입 솔루션은 현재 전국 약 200여 개의 무인 PC방에 도입 중인 솔루션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99%의 피플카운팅 정확성을 자랑한다. 일반 센서와 달리, 여러 사람이 겹쳐서 들어가거나 연속으로 들어가는 경우에도 정확한 감지가 가능해 QR 코드나 신용카드 등을 이용한 출입 인증에 더해 철저한 출입 통제가 필요한 매장에 도입되고 있다.

무엇보다 간편한 백오피스 구성으로 언제 어디서든 웹, 모바일에서 실시간으로 인원 제한이 필요한 실내 공간 크기에 따른 최대 인원수 변경이 가능하며, 업체마다 태블릿 화면 구성 및 안내 문구나 문구 위치, 디자인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스피커를 연동해 입장 불가 시 자동으로 음성 안내를 송출해 더 강화된 출입 보안이 가능하다.

한편 헤임달 무인365 AI 출입 솔루션의 경우 이번 달 25일부터 개최될 2021 스마트리테일 전시회에서 키오스크와 함께 시연할 예정이다. 전시회 기간에는 선착순 한정 초기 비용 지원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효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