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 어떻게 할까?…모두를 위한 경제교육 누리집에서

[알면 도움되는 정책누리집] 경제배움e+

우리는 이미 일상에서 ‘경제생활’을 하며 소비자로, 혹은 생산자의 위치에서 경제적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기도 한다.

때문에 합리적 경제활동을 위해 경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경제에 관한 기술을 익히며, 경제에 대한 자신만의 가치와 태도를 갖는 자세는 중요하다.

특히 표준국어대사전에는 경제를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모든 활동. 또는 그것을 통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라고 설명하듯이 경제활동이란 사회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2017년 3월부터 다양한 경제교육 콘텐츠를 한 곳에 모은 디지털 경제교육 플랫폼 ‘경제배움e’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6월 24일에는 경제배움e를 업그레이드한 ‘경제배움e+’ 서비스를 개통, 인공지능 등 최신기술을 활용해 경제정보와 교육자료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역동경제로 서민·중산층 시대 구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및 역동경제 로드맵 행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경제배움e+’는 시민들이 경제를 이해하는데 도움될 수 있도록 경제교육 개별기관과 단체·개인들의 협조를 바탕으로 여러곳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양의 경제교육 관련정보를 모아놓았다.

이에 회원가입 시 관심 분야를 선택하면 인공지능 기술이 관심 분야에 맞는 맞춤형 자료를 제공하고, 최근 학습콘텐츠와 유사 콘텐츠 추천과 함께 해당 분야의 내용도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경제배움e+’의 주요 메뉴로는, 먼저 경제교육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쉽고 재밌는 참여형·소통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로 놀자’ 코너가 있다.

특히 MBTI 성격유형검사에서 착안해 개발한 경제성향 테스트 ‘EBTI(Economic Behavior Type Indicator)’는 본인의 경제성향을 진단한 후 결과에 따라 맞춤형 교육자료를 추천한다.

아울러 초심자의 학습지원을 위해 경제용어를 찾아보고 재미있게 퀴즈로 풀어보며 학습하는 참여형 콘텐츠인 ‘시사·경제 용어 사전 및 퀴즈’는 물론 콘텐츠 관련 퀴즈, 수강후기, 댓글달기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경제를 찾자’ 메뉴는 최신 검색엔진 등을 활용해 맞춤형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플랫폼 콘텐츠 분류체계에 따라 경제이론, 전문가 의견, 타 플랫폼 분류기준 등을 반영했다.

‘경제를 배우자’에서는 고도화된 가상학습시스템을 활용해 수요에 따른 다양한 교육을 구성해 적시에 공급한다.

특히 단순 온라인 교육뿐만 아니라 동영상, 카드뉴스, 웹툰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모아 교육과정을 구성한 묶음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기관과 군장병 등 각기 다른 경제교육 주체의 특성을 반영한 독립된 채널을 마련한 바, 이는 다양성 확보와 함께 상호간의 소통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경제교육 각 기관에는 직접 관리하는 채널을 제공해 기관의 중점 교육분야에 대한 특화된 콘텐츠 업로드 등 직접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군장병에는 금융사기방지, 신용관리, 소비관리, 재무관리, 디지털자산관리 등 이들이 필요로 하는 경제교육을 모아 전용 채널을 개설했다.

한편 ‘지역경제교육센터’에서는 ‘경제배움e+’ 플랫폼을 활용해 경제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센터별 교육과정의 개설·안내는 물론 교육 신청, 확인서 발급 및 관리 등 전 과정을 지원한다.


경제배움e+ 누리집

이번에 개편한 ‘경제배움e+’는 경제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연결해 검색편의와 정보활용도를 높였고, 직관적이고 간결한 초기화면으로 변모했다.

먼저 초기화면은 ▲최신 맞춤형 콘텐츠 ▲주간·월간 조회수가 많은 ‘인기 콘텐츠’ ▲추천 콘텐츠 등으로 구성했고, 맞춤형 알고리즘의 연관 콘텐츠도 제공해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했다.

또한 14개 대분류와 80여개 소분류로 콘텐츠 분류체계를 정비했으며, 경제교육이 중점적으로 필요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 러닝 영상 콘텐츠를 마련했다.

아울러 어려운 경제이론을 실생활과 접목한 ‘경제로 세상읽기’와 현직 선생님들의 경제 수업을 위한 자료인 ‘이런수업 어때요?’ 등이 담긴 ‘위클리 경제배움e’를 주 단위로 신규 제공한다.

특히 서민금융진흥원, 예금보험공사 등 다양한 경제교육 주체의 콘텐츠를 플랫폼에 연동해 수시로 제공하며 채널을 개설해 각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전용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더해 올해 하반기에는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 콘텐츠, 예능형 시리즈, 레트로 경제이야기 등 약 30여편의 영상물을 정기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경제배움e+’는 새롭게 단장한 오픈 기념 이벤트를 오는 14일까지 진행 중으로, 회원가입·뉴스레터 신청·SNS 공유 등을 하면 자동 응모되어 추첨에 따라 커피와 케이크 쿠폰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우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