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16 일 도심항공교통 (UAM) 도입 방안 정책연구 중간보고회개최를 통해 성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전략 수립을 위한 광폭 행보를 이어 나갔다 .
UAM(Urban Air Mobility) 은 이른바 ' 에어택시 ' 로 ,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하는 비행체에 승객이 타고 이동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
성남시청 상황실에서 오전 10 시에 열린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신상진 성남시장 , 정인태 롯데이노베이트 NDX 사업본부장 , 미첼 윌리엄스 스카이포츠 (Skyports) 한국지사장 등 성남시 관계부서와 4 차산업특별도시추진단 미래 모빌리티 분과위원 등이 참석했다 .
롯데이노베이트와 스카이포츠가 성남시 UAM 도입 방안에 대한 추진 상황을 보고한 후 참석 위원들의 질의와 토론이 이어졌다 .
성남시는 올해 2 월부터 착수해 90 일간 진행되는 정책연구를 통해 미래형 교통수단 UAM 도입 방안을 마련 중이다 .
신상진 시장은 “ 시의 최적화된 입지에 우수한 지상 교통망을 연계할 UAM 하늘길을 열어 시민들에게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고 말했다 .
시는 지난해 7 월 롯데 컨소시엄 ( 롯데건설 , 롯데렌탈 , 롯데이노베이트 ) 과 ‘ 성남시 도심항공교통 (UAM)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 체결을 시작으로 민 · 관 실무협의회 구성 · 운영과 정책연구를 추진해 왔다 .
정책연구 주요 내용으로는 ▲ 성남시 도심항공교통 (UAM) 특화 서비스 모델 발굴 ▲ 관제권을 포함한 공역 현황과 운항 가능지역 분석 ▲ 지상과 항공 모빌리티를 잇는 최적의 버티포트 (UAM 이착륙장 ) 인프라 조성 등이다 .
버티포트 입지 분석에는 롯데건설 , 롯데이노베이트와 작년 4 월에 업무협약을 체결한 영국 UAM 버티포트 전문기업 스카이포츠가 참여했다 .
신 시장은 “ 이번 정책연구를 통해 성남형 도심항공교통 (UAM) 중 · 장기 로드맵 수립 , 관련 조례 제정 등 행정적 기반을 마련하고 , 국토부 2025 년 도심항공교통 (UAM) 상용화에 발맞춰 성남 시를 미래 모빌리티 허브로 조성하겠다 ” 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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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