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 일부터 5 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 IFA 2023 ’에 참가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구현되는 통합 연결 경험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기술을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 .
삼성전자는 메세 베를린 (Messe Berlin) 에 위치한 시티 큐브 베를린 (City Cube Berlin) 에 업계 최대 규모인 6,026 ㎡ ( 약 1,823 평 ) 의 공간을 마련하고 , ‘ Connection that matters( 의미 있는 연결 ) ’를 주제로 참가한다 .
삼성전자 전시장 입구에는 초대형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더 월 (The Wall) ’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
미디어 파사드는 상단의 스토리 영상과 하단의 제품 쇼케이스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일상을 더 의미 있게 만들어 주는 스마트싱스 경험을 소개한다 .
이번 IFA 2023 삼성전자 전시장은 스마트싱스와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영상 디스플레이ㆍ생활가전ㆍ모바일 등 다양한 최신 제품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
삼성전자는 이번 IFA 2023 전시회를 통해 단순한 제품 간 연결을 뛰어 넘어 사람과 사람ㆍ기술ㆍ환경 간 유기적 연결을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인류의 내일에 기여하는 삼성의 미래 비전을 유럽 고객들에게 널리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
고객의 일상을 더 안전하고 건강하고 즐겁게 해주는 스마트싱스
삼성전자는 이번 IFA 에서 확장된 스마트싱스 시나리오를 더 잘 보여주기 위해 15 개 파트너사와 협력해 스마트싱스와 지속가능성 존을 조성한다 .
스마트싱스 존은 유럽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홈 컨트롤ㆍ시큐리티 ▲헬스ㆍ웰니스 ▲엔터테인먼트의 주제로 꾸며진다 .
홈 컨트롤ㆍ시큐리티 존에서는 스마트 홈 주요 파트너사인 ABB 의 플랫폼과 스마트싱스를 연동해 하나의 월패드 (Wallpad) 에서 조명ㆍ에어컨ㆍ도어락 등 다양한 가전과 기기를 통합해 간편하게 제어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스마트싱스 홈 모니터 서비스’와 각종 센서 등을 활용해 외부 침입이나 화재 발생 등 집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위험에 대비할 수 있다 .
헬스ㆍ웰니스 존에서는 ‘푸드 AI ’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레시피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 이커머스 서비스까지 연계해 주는 통합 식생활 솔루션인 ‘삼성 푸드’를 선보인다 .
또 TV 를 중심으로 파트너사 요기파이 (YOGIFI) 앱과 매트를 연동해 개인에 최적화된 홈 트레이닝 경험을 제공한다 .
엔터테인먼트 존에서는 갤럭시 S23 을 통한 무선 스피커 제어로 여러 기기에서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하고 , 게이머들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주는 다양한 스마트싱스 기능도 선보인다 .
삼성전자는 이밖에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확장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 Matter 와 HCA 표준을 지원해 고객들의 기기 선택권을 넓혀주고 WWST(Works with SmartThings) 인증 파트너들과 협력해 삼성 제품 뿐만 아니라 타사 기기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도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기술 소개
삼성전자는 제품 생애주기를 소재ㆍ생산ㆍ운송ㆍ사용ㆍ재활용의 5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패키지 , 솔라셀 리모트 , 갤럭시 Z 플립 5 에 적용된 재활용 소재 , 세탁기에 적용되는 미세플라스틱 저감 필터 등 친환경 활동을 소개한다 .
특히 , 스마트싱스 기반으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인다 .
올해 새로 도입된 ‘탄소 집약도 인사이트’ 기능을 활용하면 , 사용자가 거주하는 국가별 , 시간별 에너지 발전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탄소 집약도’를 확인해 탄소 배출이 가장 적은 시간을 선택해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는 올해 전력회사 , DR(Demand Response, 수요반응 ) 서비스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가정의 에너지 사용량을 쉽게 절감할 수 있는 ‘오토 DR ’ 기능을 제공한다 .
전력 공급 업체가 전기 사용량이 많은 피크 시간을 예상해 미리 알려주면 , 사용자가 사전에 설정한 조건에 따라 스마트싱스 앱에서 자동으로 AI 절약 모드로 전환하거나 , 조명이나 스마트플러그를 제어해 간편하게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
AI 절약 모드는 가구의 월별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하고 , 사전에 설정해 둔 목표 사용량을 초과하기 전 가전을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동작시키는 기능이다 . 특히 , 세탁기의 경우 전력 사용량을 최대 60% 까지 추가 절감 가능하다 .
이 밖에 SMA 등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생산해 가정용 배터리에 보관하고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기반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넷 제로 홈 솔루션’도 전시한다 .
삼성전자 지속가능성 존은 폐스티로폼을 재활용한 r-ABS 소재를 벽체 제작에 적용했다 . 이 소재는 지난해 삼성전자가 ‘신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한 이후 재활용 소재 개발과 자원 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신설한 ‘순환경제연구소’가 개발했다 .
또 관람객들이 보다 흥미롭게 지속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존을 마련한다 . 폐어망ㆍ폐스티로폼 등 소재를 상징하는 코인을 투입하면 토출구로 재활용 플라스틱 조각이 나오고 , 스크린을 통해 재활용 과정을 상세히 보여준다 .
혁신적인 기술로 일상의 가치를 더하는 비스포크 가전
삼성전자는 이번 IFA 에서 소비자의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다양한 비스포크 가전을 소개한다 .
삼성 생활가전은 ▲ AI 기능 ▲플렉서블 (Flexible) 한 사용성 ▲지속가능 기술 ▲업계 최초ㆍ유일의 독자 기술로 업계에 새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왔다.
이번 IFA 에서 새롭게 공개하는 세탁기는 독자 기술인 ‘에코버블’과 AI 기능을 접목해 효율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
풍부한 세제 거품이 옷감 사이에 침투해 얼룩을 지우는 에코버블로 찬물에서도 빠르고 깨끗한 세탁이 가능해 EU 에너지 라벨의 최고등급인 A 등급 기준 대비 40% 나 에너지를 덜 쓴다 . 여기에 AI 가 세탁물의 무게와 오염도를 측정해 물과 세제 사용량 역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한다 .
삼성전자는 25kg 용량 세탁기와 13kg 용량 건조기를 한대로 구현해 세탁 경험과 공간 활용도를 높인 제품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코스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한 ‘ 7 형 와이드 터치 LCD ’를 적용해 직관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 ‘에코 버블’ㆍ‘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 등을 적용해 세탁과 뛰어난 건조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한다 .
삼성전자는 지난 해 IFA 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 (Patagonia) ’와 협업 개발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공개해 주목 받은 데 이어 올해 전시에서는 세탁기 외부에 탑재하는 ‘미세 플라스틱 저감 필터’를 선보였다 .
이 필터는 세탁 시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 배출량을 약 98% 저감하며 ,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
또 ▲ 내부 카메라로 식재료를 인식해 레시피를 제안하는 ‘비스포크 AI 오븐’ ▲ UL(Underwriters Laboratories) 로부터 무선 스틱 청소기로는 세계 최초 AI 검증 (AI Verification) 을 받은 ‘비스포크 제트 AI ’ 등 한층 진화한 AI 기술이 적용된 가전을 다수 전시한다 .
빅 스크린 시대를 열어가는 차별화된 초대형 프리미엄 스크린 경험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와 Neo QLED 8K ㆍ 4K ㆍ OLED 기술 리더십을 지속 강화하며 프리미엄 홈스크린 시대를 열기 위해 초대형 스크린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
최상위 라인업인 마이크로 LED 는 마이크로미터 ( ㎛ ) 단위의 LED 가 백라이트나 컬러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하는 초프리미엄 스크린이다 . 초미세 반도체 소자로 뛰어난 빛과 컬러를 자랑한다 .
삼성전자는 올해 IFA 에서 76 형부터 140 형까지 5 가지 마이크로 LED 라인업을 선보이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초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다 .
고화질ㆍ초대형 라인업에서는 Neo QLED 8K ㆍ Neo QLED 4K ㆍ QLED 4K 등 98 형 3 종 모델을 빅 스크린 존을 마련해 선보인다 . 삼성 만의 차별화된 초대형 화질 솔루션이 적용된 98 형 제품들은 홈 시네마 시대를 열어 가며 유럽 고객들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이는 ‘더 프리스타일’ 2 세대 모델은 스마트 엣지 블렌딩 기능이 적용돼 2 대의 제품으로 21:9 비율의 대형 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어 영화관과 같은 스크린 경험을 즐길 수 있다 .
삼성전자는 게임을 즐기는 유럽 고객들을 위해 삼성 고유의 게이밍 플랫폼 서비스 ‘게이밍 허브’와 게이밍 모니터 제품들도 소개한다 .
게이밍 허브는 TV ㆍ게이밍 모니터ㆍ더 프리스타일 2 세대 등 삼성의 스크린 기기만 있으면 별도 콘솔과 PC 없이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신규 파트너십을 지속 확대해 현재 약 3 천 개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갤럭시 최신 모바일 라인업 전시
삼성전자는 7 월 26 일 갤럭시 언팩에서 공개한 갤럭시 Z 플립 5 ㆍ Z 폴드 5 ㆍ워치 6 시리즈ㆍ탭 S9 시리즈 등 삼성전자의 혁신 기술이 집약된 최신 모바일 제품을 전시한다 .
방문객들은 플렉스캠 (Flexcam) 체험 공간에서 갤럭시 Z 플립 5 의 더 커진 커버스크린 ‘ 플렉스 윈도우 (Flex Window)’ 를 통해 고화질 셀피를 촬영하고 다양한 각도로 핸즈프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
개인 맞춤형 체험 공간에서는 갤럭시 Z 플립 5 의 ‘플립수트 (Flipsuit) 케이스’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액세서리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갤럭시 Z 폴드 5 와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강력한 성능과 대화면을 통해 몰입감 높은 게이밍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게임 체험 공간도 마련됐다 .
헬스 & 웰니스 체험 공간을 방문하는 고객은 갤럭시 워치 6 를 활용해 자신의 수면 패턴과 유사한 동물 유형을 확인할 수 있으며 , 코칭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맞춤형 가이드와 숙면에 도움이 되는 팁도 제공받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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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다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