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임금님표이천' 브랜드 사용 30년 기념식 및 쌀밥데이 선포식


경기 이천시가 내달 20일 이천농업테마공원에서 '임금님표이천' 브랜드 사용 30년을 기념하는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천시는 1993년 이천쌀의 명성을 이용하고자 하는 유통업자들의 가짜 이천쌀 유통이 범람하자 우수한 품질의 이천쌀을 지키기 위해 전국 최초로 농산물 브랜드 '임금님표이천' 상표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철저한 품질 관리와 브랜드 홍보를 통해 가짜 이천쌀 사태를 극복할 수 있었다.

임금님표이천쌀은 2005년 국내 쌀로는 최초로 지리적표시제에 등록했고, 국가브랜드 9년 연속 대상과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3년 연속 1위 등을 수상하며 K-농산물 브랜드로서 최고의 자리를 지켜왔다.

이번 '임금님표이천' 브랜드 사용 30년 기념식은 500년 이어온 이천쌀의 명성과 역사 그리고 지난 30년의 브랜드 발자취를 돌아보고, 현대의 소비자 니즈에 공감하는 프리미엄 농산물 브랜드로 더욱 발전시켜 한국 최고를 넘어 세계 속의 K-농산물로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를 삼고자 하는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또한 행사 2부에서는 국민 주식인 쌀의 의미를 되새기고, 쌀 소비 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로하는 날로 첫 '쌀밥 Day'를 지정 선포하고, 쌀밥송을 제작 발표하는 등 범국민 '쌀소비 촉진운동'으로 전개.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겠다며 대표 쌀 문화도시로서의 역할도 기획하고 있다.

행사 3부에는 가정의달 5월을 맞아 임금님표이천 패밀리데이 행사로 이천시 농산물을 사랑하고 애용해주시는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가족 피크닉 형태로 사전에 패밀리데이 행사에 신청을 해주신 어린이가 포함된 70여 가족이 참여한다.

임금님표이천 보물찾기 행사, 이천쌀가마 천하장사 게임 등 다양한 레크레이션을 하며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할 계획이다.

'임금님표이천' 브랜드30년 기념식 및 쌀밥Day 선포식은 이천시, 이천시 10개 농협 및 축협, 농협중앙회 이천시지부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임금님표이천브랜드본부와 이천농업기술센터 농정과 주관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소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