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미 165톤, 우리 술 등 2개 쌀 가공업체와 계약재배 맺어


경기도농업기술원은 31일 우리 술과 떡찌니 등 도내 2개 쌀 가공업체와 경기미 안정적 수급, 소비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경기미 원료곡 재배 계약을 했다.


농업기술원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과 이재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과장, 기원종 김포특수가공미영농조합 가공미 단지 대표, 막걸리 제조업체 ‘㈜우리술’, 떡 가공업체 ‘떡찌니’ 등 계약업체 관계자 14명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김포특수가공미영농조합은 가공에 적합한 경기미 다수확 품종 ‘보람찬’ 165톤을 쌀 가공업체 납품용으로 계약재배해 안정적 소득 창출이 가능해졌다. 계약물량은 사전 조율을 통해 정하고 쌀 가격은 올해 양곡 수매 가격을 반영해 9월 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최근 쌀 소비감소와 더불어 생산과잉이 겹치면서 생산량과 수급량 조절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현시점에 계약재배는 고품질 경기미의 안정적 수급 조절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농업기술원과 김포시농업기술센터는 ‘보람찬’ 쌀의 안정적인 생산·수급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계약재배의 안정적인 발전 방향을 위한 토의도 진행했다.


경기도 농업기술원은 새로운 쌀 가공품 개발 기술 및 제품 컨설팅 등을 통해 고품질 가공품 생산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이영순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장은 “경기미 원료곡 계약재배는 2010년 100톤을 시작으로 올해 14년째로 지금까지 3,505톤을 계약재배했다. 생산, 가공, 유통의 산업 생태계 조성의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우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