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지(LONGi)가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중국 하이커우(海口)에서 열린 2022 세계과학기술 영향력 투자회의 기후발전포럼(2022IX 하이커우회의)에 참석했다.
론지(LONGi)는 태양광 분야의 대표 기업으로 론지 당위원회서기 겸 부총재 리원쉐(李文学)와 론지 브랜드 총지배인 겸 글로벌 시장 책임자인 훠엔(霍焱)가 각각 영상 방식으로 참석해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이번 포럼은 중국 하이난성(海南省) 생태환경청이 주최하고 ‘과학기술로 탄소제로-중국 기후변화의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중국·외국 관련 분야 게스트를 초청해 함께 대화하고 교류했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 국가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을 촉진하고, 상생 협력하는 글로벌 기후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중국 생태 환경 분야의 상시적인 대외 협력 및 교류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개막식 연설에서 론지 리원쉐(李文学)는 “현재 중국의 태양광 산업은 태양광 제품의 생산량, 총 설치량, 신규 설치량 등 방면에서 이미 세계 선두의 위치에 있으며, 가장 완전한 태양광 산업 체인을 육성하고 있다”며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태양광 전력이 재생에너지 위주의 신형 전력 계통에서 50% 가까이 차지하는 등 주력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태양광 발전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재생 에너지원이 됐다. 2021년 말 기준 전 세계 누적 태양광 설비 규모는 940GW를 넘어섰다. 올해 전 세계 태양광 설비 총량은 1000GW를 넘어 태양광 산업은 공식적으로 테라와트시 시대에 진입했다. 전문가 예측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매년 1500GW~2000GW의 새로운 태양광 장비를 추가해야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론지 리원쉐(李文学)는 “태양광 산업이 기술 구동형 산업으로서 그 발전 진보의 핵심은 배터리 신소재, 신기술의 연구 개발을 강화해 과학기술 혁신을 잘 하고, 전환 효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전력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라며 “태양광 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그 규모의 응용을 더욱 확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론지 리원쉐(李文学)는 “과학 기술 혁신으로 태양 에너지는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와 지역에서 가장 경제적인 에너지가 됐다. 태양 광선은 전 세계적으로 비교적 균형 잡힌 분포를 지니며 자원이 무한하다. 깨끗하고 효율적이며, 저렴한 태양광 전력의 대중화는 모든 사람이 부담스럽고 지속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청정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며 “글로벌 에너지 공정성을 옹호하고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사용할 청정에너지를 창출하며, 지구에 살기 좋은 에너지 변화와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에서 론지 훠엔(霍焱)은 “태양광 산업은 공식적으로 테라와트시 시대에 진입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탄소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태양광 기업의 발전을 위해 기념비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며 “앞으로 30년~40년의 에너지 전환은 이미 결정적인 사건이며, 태양광 발전은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전환과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올해 서명문을 내고 “기후 행동이 후퇴하는 상황에서 재생에너지 노력은 이제 두 배로 늘려야 한다. 지구적 에너지 전환의 기로에 서서 우리가 지금 내리는 모든 결정은 지구의 미래가 달려 있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고 밝혔다.
론지 훠엔(霍焱)은 “태양광은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형태로서 태양광 발전은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몇 가지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다른 에너지 유형에 비해 태양광 발전의 경제성이 두드러지며, 앞으로 첨단 기술의 적용과 신기술의 돌파구로 태양광 발전의 비용은 계속 하락할 것이다. 이는 우리에게 청정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한다”며 “태양광 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론지(LONGi)는 항상 기술 혁신에 중점을 두고 산업의 발전을 주도했으며 많은 핵심 역할을 했다. 10년 동안 태양광 발전 비용이 크게 감소한 것은 론지의 기여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이중에 결정 인상 공정의 RCZ 기술, 슬라이스 공정의 금강선 기술, 배터리 공정의 PERC 및 양면 발전 기술, 구성 요소 공정의 전체 수명주기 안전 표준 및 적용이 포함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녹색 전기는 녹색 수소를 촉진하고 녹색 수소는 녹색 전기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에너지 전환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녹색 전기+녹색 수소의 촉진은 탄소 중립을 위한 강력한 무기이며 지구와 인류사회를 탄소 제로 시대로 가속할 것이다. 테라와트시 시대의 도래에 직면해 청정에너지의 대규모 적용을 촉진하기 위해 태양광 산업이 산업 경쟁력을 계속 향상해야 한다. 론지(LONGi)는 세계적인 태양광 기술 회사로서 견실한 경영을 견지하고, 미래 기술에 초점을 맞추며, 테라와트시 시대에 진입하기 위한 충분한 준비를 갖추고 있다. 글로벌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