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일평균 매출대비 190% 증가...전통시장 12일·유통플랫폼 최대 16일까지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간의 동행축제’ 첫날인 지난 1일 온라인기획전, TV홈쇼핑,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해 190억 2700만 원의 판매실적을 달성, 흥행을 이어가기 위해 전통시장은 12일까지, 일부 유통플랫폼은 최대 16일까지 행사 기간을 연장한다고 5일 밝혔다.
행사 첫날 190억 원의 매출 성과는 지난해 행사의 첫날 실적인 86억 6100만원 대비 119%, 지난해 일평균 매출 실적인 66억 원 보다 190% 증가한 수치다.
현재 G마켓과 쿠팡 등 62곳의 쇼핑몰에서 6000개 이상의 제품이 온라인 기획전으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위메프 동행축제 기획전에서는 A기업의 밀키트 상품이 2000만 원의 주문액, 판매수량 1300여 개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영홈쇼핑에서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은 상품은 영양떡으로 6400여 개가 판매됐으며 3억 1000만 원의 주문액을 달성했다. 라이브커머스에서는 첫날 47개의 상품을 판매해 3억 3200만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방송된 손목·눈·어깨 등 마사지기기는 8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배달의 민족 라이브커머스에서는 활새우 세트가 600만 원, 공영라방에서는 굴비세트상품이 1시간 방송에서 900만 원어치가 판매됐다.
올해 처음으로 동행축제에 참여하는 7개 글로벌 쇼핑몰 판매전에서도 한화 1억 9000만 원의 판매실적을 달성하며 K뷰티·K식품의 해외 판로 지원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추가로 7일까지 위메프·G마켓·오아시스에서 ‘동행축제 기획전’을 통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기획전 내 2만 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쇼핑몰별로 1000명씩 CGV영화 3000원 할인쿠폰과 콤보 2000원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된다.
중기부는 부처 블로그를 통해 ‘7일간의 동행축제’ 기간 중 진행되는 온라인 기획전별 주요 내용과 직접 연결 가능한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공식 누리집과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을 통해서도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최대 100만 원까지 포인트 충전 시 10% 선할인이 이뤄진다. 이는 동행축제가 끝난 뒤에도 이번 달 한달간 적용된다.
일 평균 6200건을 기록하던 전통시장 온라인판매는 동행축제 첫날인 지난 1일 32% 증가한 8200건이었다. 또 지난달 29일 처음 출시된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동행축제 첫날에만 일 평균 충전금액의 3배가 넘는 58억 원이 충전된 것으로 집계됐다.
중기부는 온 국민이 참여하는 ‘동행축제’가 상생소비 촉진 흐름을 타면서 소상공인·중소기업 및 전통시장 상인 매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 코로나19와 호우피해로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동행축제의 흥행을 이어가기 위해 행사기간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전통시장은 12일까지, 일부 민간 및 공공분야 기획전은 최대 16일까지 연장된다.
축제 기간 매일 제시되는 글자가 포함된 상품 구매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날마다 100명에게 모바일온누리상품권(3만 원)을 지급하는 ‘낱말 데일리 이벤트’는 ‘한’, ‘가’, ‘위’, ‘대’, ‘박’ 다섯 글자를 추가해 진행된다.
축제 기간 누적 10만 원 이상 구매자 대상으로 1등 온누리상품권 200만 원 등을 지급하는 영수증 이벤트 기간도 연장된다.
또한 7일간 모두 전통시장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됐던 경품 추첨 행사는 12일 기간 중 7일 이상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하는 방식으로 변경돼 운영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동행축제가 전통시장 상인과 소상공인·중소기업에 큰 활력을 주고 있어 전통시장 이벤트 및 온·오프라인 기획전 연장을 결정했다”며 “동행축제 기간 전통시장 및 동행축제 기획전에서 상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그동안 코로나와 수해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아주 큰 힘이 되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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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예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