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상반기 누계 농식품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4% 증가한 41억 5400만 달러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유형별로 보면 신선 농산물이 7억 2000만 달러로 11.4%, 가공식품이 34억 4000만 달러로 16.2% 늘었다.
신선 농산물 중에서는 인삼류 1억 2090만 달러(25.2%), 김치 8680만 달러(20.1%), 딸기 4890만 달러(24.9%), 유자차 2520만 달러(21.7%), 가공식품은 면류 4억 3230만 달러(9.5%), 과자류 2억 8250만 달러(15.3%), 음료 2억 5520만 달러(30.3%), 소스류 1억 8340만 달러(26.2%), 쌀 가공식품 7830만 달러(25.5%) 등이 호조세를 보였다.
시장별로는 기존 주력 국가(일본·중국·미국)와 신규시장(신남방·신북방·EU)에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일본 6억 9870만 달러(5.4%), 중국 6억 2170만 달러(19.2%), 미국 6억 3460만 달러(13.6%)로 동반 증가했다.
신규시장인 신남방 국가는 9억 3670만 달러(28.2%), 러시아 등 신북방 국가는 1억 5540만 달러(42.9%)로 큰 폭으로 늘었다. 유럽연합(EU)은 2억 1300만 달러(6.4%)를 기록했다.
미국과 중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외부 활동이 늘어나 음료·과자류·커피류·소스류 등의 수출이 증가했고 일본과 신남방은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인삼류·김치·면류·쌀 등 가공식품 건강식품과 가정간편식 수요가 늘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백신접종 확대로 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미국은 수출업체의 물류난 해소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업, 안정적인 수출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소비 회복세가 뚜렷한 중국 시장에서는 K-푸드 페스티벌 등 대규모 소비자 체험 홍보 행사와 품목별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할 방침이다.
코로나 지속 및 델타 변이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는 신남방 국가와 EU 지역에서는 가정용 식품과 간편식 중심으로 비대면 마케팅 홍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김재형 농식품부 수출진흥과장은 “농식품 분야 수출을 지속 확대해 우리 농업인과 수출업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가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정책 추진으로 상반기의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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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