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듣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군주론을 해부한 42가지 철학수업
리텍콘텐츠 출판사가 ‘군주론 인생공부’를 출간했다고 1월 2일 밝혔다.
‘군주론’은 오늘날까지도 정치학과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참고 자료로 여겨진다. 또한 권력의 본질과 인간의 본성을 날카롭게 파헤치며, 이상주의적 철학과는 대조되는 현실주의적 정치 철학의 기초를 다진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버드대학교와 옥스퍼드대학교에서 필독서로 선정됐으며 ‘타임’지와 ‘뉴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도서로, 500년간 전 세계 리더들이 가장 많이 사랑한 책 중 한 권이다.
이 책에서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이탈리아어판 초판 원문에서 군주론을 대표하는 42개 명제를 선정해 이를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하고,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각 꼭지는 하나의 명제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독자가 그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를 먼저 제시한다. 이 사례들은 역사적 사건, 기업의 전략,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경험들로 이뤄져 있으며, 이를 통해 마키아벨리의 명제를 오늘날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준다. 그리고 해석 부분에서는 마키아벨리의 철학적 배경과 함께 해당 명제가 ‘군주론’ 전체에서 어떤 맥락을 가지며, 그가 궁극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가 무엇인지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군주론’의 명제들이 독자들에게 인간에 대한 실질적인 통찰과 영감을 제공하고, 오늘날의 복잡한 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지침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