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 수탁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 이하'수은')은 20일 본점 강당에서 EDCF 사업타당성조사(Feasibility Study, F/S) 수행사 및 평가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EDCF 성과관리 교육'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수은이 개발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성과관리 교육을 실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는 국내 엔지니어링사 임직원과 평가전문가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은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향후 EDCF 사업을 수행할 때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EDCF 성과관리에 대한 정확한 개념 설명과 성과관리 프레임워크(framework) 사례 위주의 강의로 진행됐다.
'EDCF 성과관리'란 개발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활동으로, 사업 준비단계부터 사업관리, 사후평가까지 개발사업의 전 과정에서 성과 도출을 위한 모든 작업을 말한다.
'성과관리 프레임워크'는 EDCF 사업의 성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ㆍ관리하기 위한 성과지표의 모음으로 F/S를 통해 설정된다.
이러한 성과지표는 사업완공 이후 사후 평가단계까지 적용되므로 F/S 시점에 제대로 수립해야 향후 적절한 성과 측정을 할 수 있다.
참석자들은 이날 EDCF 성과관리에 대한 실무경험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협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윤희성 수은 행장은 "최근 ODA 예산이 크게 늘어났고 그 예산이 국민의 세금인 만큼 EDCF 개발사업의 성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면서 "EDCF 사업의 개발효과성 제고를 위해 모든 개발사업 참여자들이 성과관리의 취지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다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