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6일, 7일 리야드에서 개최 확정, 초호화 라인업 완성


CJ ENM이 오는 10월 6일(금)과 7일(토) 양일간 사우디아라비아의 블러바드 리야드 시티(The Boulevard Riyadh City)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K-컬처 페스티벌 'KCON SAUDI ARABIA 2023(케이콘 사우디 아라비아 2023)’ 개최를 확정짓고 초호화 아티스트 라인업을 공개했다.


K컬처의 글로벌화를 리딩해 온 CJ ENM은 지난 해 6월, 사우디아라비아 문화부와 문화 교류 증진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다양한 협력을 통해 ‘K-콘텐츠’ 영토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현지시간 2022년 9월 30일과 10일 1일 양일간 KCON 개최 이래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에 입성해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2만여 명의 현장 관객을 동원하며 한류 확산의 새로운 포문을 열었다. 특히, CJ ENM만의 제작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다채로운 무대뿐 아니라 K-컬처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된 컨벤션을 통해 국내 다양한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등 글로벌 시장으로 개척해 나가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을 얻었다.


지난 해에 이어 올해 KCON이 열리는 블러바드 리야드 시티(The Boulevard Riyadh City)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대표적인 랜드마크 명소로 쇼핑, 이벤트, 액티비티를 비롯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페스티벌 등이 개최되는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다. 쇼(SHOW)가 펼쳐지는 곳은 리야드에 지어진 최초의 다목장 경기장인 모하메드 압두 아레나(Mohammed Abdu Arena)로 컨벤션은 KCON만을 위해 특별히 설치되는 전용 공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KCON SAUDI ARABIA 2023’은 현지시간 기준 10월 6일(금)과 7일(토) 이틀 간 펼쳐지며, K-POP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꾸려진 탄탄한 라인업과 KCON만의 완성도 높은 고퀄리티 무대와 컨벤션 프로그램을 갖추고 관객들을 찾을 전망이다.


‘KCON SAUDI ARABIA 2023’만의 화려한 쇼를 장식할 아티스트 라인업도 베일을 벗었다. 드림캐쳐(Dreamcatcher), 엘즈업(EL7Z UP), 이븐(EVNNE), 에버글로우(EVERGLOW), 하이라이트(HIGHLIGHT), 효린(HYOLYN), 카드(KARD), 오마이걸(OH MY GIRL), 라이즈(RIIZE), 슈퍼주니어(SUPER JUNIOR), 슈퍼주니어-D&E(SUPER JUNIOR-D&E), 템페스트(TEMPEST), 더뉴식스(THE NEW SIX (TNX)), 에잇턴(8TURN) 등 14팀 (*알파벳순)


먼저, 한류 열풍을 전파하는 주춧돌 역할을 해온 △슈퍼주니어와 △하이라이트가 출연을 확정해 눈길을 끈다. 2019년 아시아 가수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 슈퍼주니어는 올해 전 세계 아티스트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 관광청 홍보대사로 위촉되는 등 뜨거운 현지 인기를 입증한 레전드 그룹이다. 또한 그룹 하이라이트는 지난해 발매한 네 번째 미니앨범 ‘애프터 선셋(AFTER SUNSET)’으로 5곡 전곡 차트 1~5위를 줄 세우며, 변함없는 저력을 입증했다.


또한 여덟 번째 미니앨범 ‘Apocalypse : From us(아포칼립스 : 프롬 어스)’로 또 한 번의 커리어 하이를 달성, 미국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앨범 차트 1위,  전 세계 12개국 톱 앨범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인기를 증명한 걸그룹 △드림캐쳐(Dreamcatcher), Mnet '퀸덤퍼즐'을 통해 탄생한 글로벌 프로젝트 걸그룹으로 팬들이 뽑은 최상의 조합으로 완성된 7명의 실력파 아티스트 △엘즈업(EL7Z UP), Mnet '보이즈 플래닛'에 출연해 잠재된 역량과 독창적 매력을 드러낸 글로벌 멤버로 구성된 7인조 신예 그룹으로 '음악의 명가'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에서 기획해 업그레이드 된 매력 완비, 9월 19일에 발표할 첫 번째 미니 앨범 'Target: ME'를 통해 개성 강한 보컬과 차별화된 실력으로 세상에 없는 매력을 선보일 △이븐(EVNNE), ‘KCON LA 2023’ 에서 네 번째 싱글 앨범 ‘ALL MY GIRLS(올 마이 걸스)’의 타이틀 곡 ‘SLAY(슬레이)’로 역대급 컴백 무대를 공개, 오는 11월 약 3년 만의 미주 10개 도시 투어를 알린 걸그룹 △에버글로우(EVERGLOW), 뛰어난 음악실력과 매혹적인 보이스, 파워풀한 퍼포먼스는 물론, 디테일한 무대 연출력까지 갖춘 다재다능한 올라운더 아티스트 △효린(HYOLYN), 미주를 포함 전세계 16개 도시서 ‘2023 KARD WORLD TOUR ‘PLAYGROUND’’ 월드투어를 순항, 타이틀곡 ‘ICKY’도 발매 직후 주요 차트 상위권 등극은 물론 수록곡 ‘CAKE’도 투어기간 중 글로벌 팬들의 폭발적 호응 속에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화제를 몰고 있는 그룹 △카드(KARD), 지난 7월에 발표한 신곡 ‘여름이 들려(Summer Comes)’ 뮤직비디오 공개 후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조회수 2000만뷰 돌파, 음악방송 1위를 차지하며 국내외 뜨거운 인기를 증명한 6인조 걸그룹 △오마이걸(OH MY GIRL), 뛰어난 음악적 역량과 퍼포먼스, 훈훈한 비주얼을 겸비한 7인의 최정예 멤버로 구성된 그룹으로 지난 ‘KCON LA 2023’ 프리쇼에서 최초 공개한 ‘Memories(메모리즈)’와 ‘Siren(사이렌)’ 무대로 미국 그래미(GRAMMYS)가 발표한 ‘KCON LA 2023의 9가지 짜릿한 순간’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는 △라이즈(RIIZE), 슈퍼주니어 멤버 은혁과 동해로 구성된 유닛으로, 10년 넘게 함께해온 만큼 환상의 케미를 자랑하는 △슈퍼주니어-D&E(SUPER JUNIOR-D&E), 지난 8월 ‘TEMPEST SHOW CON [T-OUR] in Seoul’로 데뷔 후 첫 단독 콘서트에 이어 일본 공연 성료, 9월 말 마카오 투어 등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4세대 아티스트로 오는 9월 20일 컴백을 확정한 그룹 △템페스트(TEMPEST), 지난 6월 미니 3집 ‘BOYHOOD(보이후드)’를 발매해 아이튠즈 앨범 차트 멕시코 1위,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2위, 싱가포르 3위 등 약 10여 개국에서 최상위권에 진입, 애플뮤직 6개국 차트에 안착하는 성과를 보인 보이그룹 △더뉴식스(THE NEW SIX (TNX)), 지난 6월 두 번째 미니앨범 ‘UNCHARTED DRIFT(언차티드 드리프트)’를 발매, 자신들만의 음악과 퍼포먼스를 통해 무한한 가능성과 올라운더의 면모를 뽐내고 있는 그룹 △에잇턴(8TURN) 등 글로벌 K-POP 아티스트가 포진되어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K-POP 쇼에 한국형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컨벤션을 융합한 페스티벌인 KCON은 지난 2012년 미국 개최를 시작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글로벌 내 K-컬처 전파에 앞장서 왔다. 지난 11년동안 전 세계 각지에 K–컬처 글로벌화의 선봉장 역할을 해온 KCON은 아시아, 중동, 유럽, 중남미 등 K컬처를 확산하며 대표적인 K-컬처 랜드마크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올해에는 3월 ‘KCON THAILAND 2023’에 이어 지난 5월, 최초로 3 SHOW로 규모를 대폭 확대해 개최한 ‘KCON JAPAN 2023’이 역대 최대 규모인 12만 3천 명의 관객을 모으며 새로운 기록을 세웠으며, 지난 8월 Crypto.com Arena(크립토닷컴 아레나)와 LA Convention Center(LA 컨벤션 센터)에서 사흘간 개최된 ‘KCON LA 2023’은 14만이라는 역대 최다 현장 관객을 동원하며 자체 기록을 갱신, 또 다시 저력을 보여줬다. 올해 케이콘은 연간 테마를 ‘비 어 케이코너(Be A KCONer)’로 정해 케이코너가 K-컬처 콘텐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는 등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케이코너는 K-POP과 K-컬처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며 다른 사람들과 연대하고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내는 사람을 의미한다. 관객들은 각 구역을 누비며 미션 콘텐츠를 즐기며, K-컬처 여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CJ ENM 심준범 음악콘텐츠사업본부장은 “올해 케이콘은 엔데믹 이후 개최되는 만큼 그 어느 해보다 다채로운 쇼와 컨벤션을 마련하고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확장하는 등 터닝포인트의 해가 되고 있다”며, “KCON을 통해 세계 각지의 K-POP 팬덤이 소통하고 다양한 K-컬처 콘텐츠를 온•오프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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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윤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