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상용차 지원단 출범…올해 버스 700대·화물차 100대 보급

차종별 시장 특성 고려, 맞춤형 보급 지원 추진

버스, 화물차 등 수소 상용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정부 지원단이 출범했다.


환경부는 14일 수소 상용차 보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원단을 꾸리고 오는 22일 서울에서 차종별 이해관계자와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원단은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을 단장으로 수소 버스 보급 지원계와 수소 화물차 보급 지원계로 조직을 구성, 차종별 시장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보급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수소 버스 보급을 위해 시내버스 운수사업자, 전세버스 운수사업자 등과 수소 화물차 보급과 관련해서는 주요 물류사 및 화물차 이용이 많은 공공기관 등과 정례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수소차 제조사, 상용차 충전소 사업자, 각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수소 상용차 보급 확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무공해차(전기·수소차) 450만대 보급을 목표로 세웠다.


특히 광역버스·화물차 등 대형상용차의 경우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긴 수소차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부는 올해 수소 버스 700대와 수소 화물차 100대 등을 보급할 방침이다.


수소 버스의 경우 2020년 출시된 시내버스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중에 광역버스가 정식으로 출시돼 인천, 충청북도, 경상북도 등 수요가 있는 지자체 중심으로 보급된다.


지난해 11월에 출시된 11톤급 수소화물차는 경기, 대전 등 주요 물류 기지가 입지해 있는 지자체와 주요 물류사를 중심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 상용차의 보급은 가야 할 길이지만 그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가 있다”며 “수요가 보급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정부는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과감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연합국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다원 기자 다른기사보기